작년 9월 컴퓨터를 조립한 이후 지금까지 사용하면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중간에 화면이 검정색으로 바뀌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였는데 최근 이벤트 뷰어를 통해 확인해본 결과 Kernel power 41이라는 오류였다.
이벤트 뷰어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은 위 글을 참고하기 바라며 해결하기 어렵다는 커널파워 41 오류에 대해 발생 원인과 해결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컴퓨터 증상
필자의 증상은 유튜브, 웹서핑 등 시스템에 부하를 거의 주지 않는 상태에서도 화면이 2~3번 깜박인 후 검정색으로 바뀌어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이후 컴퓨터를 다시 사용하기 위해서 전원 버튼을 클릭하여 강제로 종료 후 다시 부팅을 하면 컴퓨터는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던 증상이다.
Kernel power 41 발생원인
Kernel power 41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윈도우에서 ‘시스템 종료‘를 클릭하여 시스템을 종료한 것이 아닌 비 정상적으로 시스템이 종료되었을 때 해당 로그가 남게된다.
실제로 이벤트 로그를 살펴보면 하루에 한번 길게는 1~2주에 한 번씩 해당 로그가 남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Kernel power 41의 원인은 정말 다양한데 전원 공급이 불안정하여 일시적으로 전원 공급이 되지 않아 시스템이 종료된 경우, 각종 소프트웨어 및 드라이버 오류로 인한 경우, 그 밖에 하드웨어 문제 및 전원과 관련된 문제이다.
Kernel power 41의 원인이 너무 많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데 아래 내용대로 한 개씩 조치를 해보면서 문제를 찾아보면 좋을 것 같다.
소프트웨어 문제 해결방법
부품 온도체크
먼저 CPU, 그래픽카드, 기타 부품의 온도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컴퓨터의 온도에 이상이 없는지 먼저 확인을 한다.
컴퓨터 부품 온도체크 프로그램 HWmonitior 다운로드 페이지
윈도우 업데이트 및 드라이버 업데이트
다음으로 윈도우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고 각종 부품의 드라이버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한 후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지 살펴본다.
오버클럭 해제하기(오버클럭이 되어 있는 경우)
CPU, 메모리, 그래픽카드 등 오버클럭이 되어 있는 경우 시스템 안전성이 낮아지게 되므로 오버클럭이 되어 있는 경우 기존의 순정상태로 되돌려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한다.
전원 옵션 설정변경
제어판 > 전원 옵션에서 설정 변경을 클릭한다.
이후 절전모드 사용을 해당 없음으로 설정하여 절전모드 사용을 해제한다.
하드디스크 전원 관련 설정
전원 관리 옵션 설정에서 하단에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클릭한다.
이후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하드디스크 절전모드를 해제한다.
OS 클린 재설치
위와 같은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를 해결했음에도 Kernel power 41문제가 발생한다면 OS 클릭 재설치를 통해 OS 재설치를 진행한다.
하드웨어 문제 해결방법
윈도우 메모리 진단 테스트
검색창에 메모리 진단을 검색하여 메모리 진단을 클릭한다.
시스템이 재부팅되므로 저장할 파일이 있는지 확인 후 재부팅을 하여 메모리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한다. 필자의 DDR5 32GB 메모리를 검사하는데 약 30분정도 시간이 소요되었다.
멀티탭 교체
Kernel power 41이 전원과 관련된 문제이므로 컴퓨터 파워와 연결된 멀티탭이 노후화 되어 발생한 문제일 가능성도 존재한다.
때문에 멀티탭을 새것으로 교체하여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한다.
부품 점검
Kernel power 41의 마지막이제 필자의 문제도 이곳에서 발생하였다. 바로 CPU, CPU 쿨러,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파워 등 각종 부품을 AS 센터로 보내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필자의 경우 OCCT 과부하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CPU의 온도가 100도를 찍는 것을 보았다. 이후 AS 센터로 보낸 부품을 엔지니어분께서 점검 후 연락이 오는데 CPU AS 센터에서 전화가 와서 이런 말씀을 드렸고 그 밖에 CPU 상에서 온도 상승으로 인한 데미지를 막아주는 막이 조금 얇아졌다면서 CPU 무상 교체를 해주셨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처음 PC를 조립할 때 CPU 쿨러에 기본적으로 도포된 서멀구리스로 장착을 했는데 쿨러를 제거하면서 CPU의 상단쪽에는 서멀구리스가 묻어있지 않는 것을 발견하고 이로 인해 CPU의 온도가 상승되었을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되었다.
마치며
초기 컴퓨터 조립과정에서 서멀구리스가 CPU의 모든 면에 펴지지 않으면서 이로인해 CPU의 온도가 상승하면서 CPU에 문제가 발생하였고 이후 간헐적으로 CPU에서 디스플레이 쪽에 문제가 생기면서 Kernel power 41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현재 추정하고 있다.
CPU를 교체받은 후 서멀구리스를 직접 펴서 쿨러를 조립 후 약 한 달동안 이전과 동일한 증상은 발생하지 않고 있다.
Kernel power 41 문제가 정상적인 종료가 아닌 비정상적인 종료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인 만큼 다양한 시각과 관점에서 전원에 관련된 모든 부분을 체크해보면서 동시에 모든 부품을 AS 센터로 보내 점검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